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재명님 아내 귀병 귀돌증 이석증이란 무엇? T1354

건강 health

by 진보남북통일 2025. 10. 2. 00:59

본문

이재명님 아내 귀병 귀돌증 이석증이란 무엇?

 

이석증 耳石症 ;

귓속에 작은 돌들이 떨어져 나온 상태.

 

귀에 돌이 있는 이석증 무엇인가요

 

https://youtube.com/shorts/N1yt-aEoVz8?si=sC3okAjTIWVd40L-

 

 

 

귀 속 사진 설명,

https://youtube.com/shorts/2T0IdCbR8qs?si=XU7c0atGegRVLezA

 

 

 

이석증은 귀 안의 평형 기관에 있는 미세한 칼슘 결정인 '이석 耳石'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서, 머리를 움직일 때 빙글빙글 도는 심한 어지럼증(현훈)을 유발하는 질환.

주로 노화, 외상, 골다공증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석치환술과 같은 간단한 치료법으로 호전될 수 있는 대표적인 어지럼증 질환. 

 

이석증이란 무엇인가요?

 

이석  耳石

: 귀 안의 평형기관 중 하나인 난형낭에 붙어있는 미세한 칼슘 알갱이입니다.

 

반고리관

: 몸의 회전 감각을 느끼는 곳으로, 이석이 이곳으로 잘못 들어가면 신경을 자극합니다.

 

증상

: 고개를 돌리거나 누워서 천장을 볼 때 등 특정 자세를 취할 때마다 주변이 빙빙 도는 듯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구토, 구역감, 식은땀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석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노화

: 나이가 들면서 이석을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 이석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두부 외상

: 교통사고나 다른 사고로 머리를 다쳤을 때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 칼슘 대사 장애, 골다공증, 갱년기, 장기간의 침대 생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나요?

 

진단

: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어지럼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하여 진단하며, 뇌 질환과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치료

: 이석치환술이라는 뇌 질환이 아닌 간단한 치료법을 통해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로 돌려놓아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나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