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서·고명'은 또한 웅비와도 같은 용사와 두 마음을 갖지 않은 신하가 나와 우리 왕가를 잘 보호하고 다스려주었답니다의 '사' 는 갑사를 가리킨다
'시경·소남·야유사(野有死)'는 '여회춘(女怀春)이 있고 길사(吉士诱之)'는 일반 평민을 가리킨다.
"사" 중 현자贤者는 아래에서 위로 추천하고, 각급 학교에서 선발 및 추천하며, 사례射礼에 참여하고, 전공을 세우면, 주왕에게 직접 자신을 추천할 수 있다.
4. 백공
백공百工은 수공업 기술을 습득하고 노예를 관리하는 하급 백성管理工奴的低级百姓이다.
주공은 금주를 범한 백공酒禁的百工을 죽이지 않았으니, 기술을 가진 백공을 특히 중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서주는 백공을 얻었고, 왕관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서주의 수공업이 빠르게 발전하게 되었다.
● 피지배층: "서민"被统治阶层:“庶民”
민“民”의 본뜻은 노예奴隶이다. 민은 여민, 군려, 중민, 서민, 서민黎民、群黎、众人、庶人、庶民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서민'이라고 한다.
계층 분화로 '민(民)'자의 의미도 일반 노동자로 확대됐고, 심지어 귀족들도 민(民)을 자처하는 경우가 많아 '시경(詩經)'에 많이 기록돼 있다.
서주 시대의 '서민“庶民”'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순서로 보면 상층 자유민自由民, 중층 농노农奴, 하층 노예奴隶로 나뉘었으며, 가장 많은 수는 중층 농노였다.
11. 상층 자유민
상나라商朝 시기에는 일부 사람들이 "소인"“小人”이라고 불렀다. 상나라가 망한 후, 주공은 이들에게 농사를 짓고 기장을 심거나 소달구지를 끌고 나가 장사를 하며 자신의 부모父母尊长를 부양하라고 가르쳤다. 이는 그들이 노예도 아니고 은나라 귀족의 후손도 아님을 잘 보여준다. 그들은 자유민이었다.
"소인" 외에도 일부는 은대의 귀족 후손들이 있는데, 주공은 그들이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자신의 땅을 경작하며, 자신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그들은 자유민의 신분을 가지고 있었다.
서주의 토지는 적장자가 상속하여 종자宗子라 하며, 종자의 친척亲属 그리고 이미 소원하거나 친속亲属이 이미 다한 족인族人은 종족 내에서 토지를 수령하여 경작하고 물론 자유민의 신분이다. 그만큼 자유민은 서민 가운데 상층上层에 속한다.
12. 중층 농노中层农奴
멸상 전에 주나라에 농노农奴가 있었다. 무왕이 주나라를 공격하고, 주공이 반경을 공격하며, 상나라의 노예들이 무기를 버리고 봉기하여商朝奴隶倒戈起义 주나라를 도와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농노의 대우를 받았다.
강숙은 위나라에 봉해지고, 백금은 노나라에 봉해져서 모두 주법에 따라 경작지를 모두 나누어 주었고 이전의 농업 생산에 종사하던 노예들은 자연스럽게 농노로 전환되었다.
진나라가 주법에 따라 토지를 분배하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분봉된 제후들은 모두 제, 진, 송齐、陈、宋 등 중원 지역의 국가들이 노나라와 위나라의 주법에 따라 경작지를 분배하고, 농업 생산에 종사하는 노예들을 풀어주어 농업 생산에 종사하는 노예들이 농노의 지위를 얻도록 하였다.
서주 시대에 농노의 사회적 지위는 노예보다 높고比奴隶高, 자유민보다 낮았으며, 중산층 서민에 속했다.
13. 하층 노예下层奴隶
노예는 서주에서 여전히 많은 수의 계층으로, 농노 계층 다음으로 많다.
노예는 주로 전쟁 포로와 범죄에서 유래한다. 패전한 병사와
죄인의 친척은 노예이고, 노예의 후손은 노예이다. 봉건 영주들은 계속해서 노예들을 착취해 왔으며, 많은 노예들이 들판에서 농사를 짓고, 수공업에 종사하며, 축목업에 종사하고, 집에서 복무한다.
노예의 모든 노동 성과는 노예주의 소유이며, 노예는 노예주의 사유 재산에 속하므로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 한마디로 노예들은 서주 사회 계층에서 최하층에 속했다.
● 토지의 중요한 역할
공전과 사전
“公食貢(공식공) 공(公)의 작위를 가진 자는 공부(貢賦)로써 먹고 살게 하였으며,
大夫食邑(대부식읍) 士食田(사식전) 대부는 식읍으로 봉록을 삼게 하였으며, 사인(士人)은 공전(公田)으로,
庶人食力(서인식력) 工商食官(공상회관) 서인(庶人)은 각기 자신의 노동력으로, 공상(工商)은 그 맡은 관직에 따라,
皁隸食職(조례식직) 노예(皁隸)들 그 직책에 따라 생업을 삼으며,
官宰食加(관재식가) 관리의 가재(家宰)는 그에 맡게 가산하여 주었다.”(국어(147)제10권진어4편(15) )
토지는 서주 시대의 사회 계층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서주 시대의 사회 계층 구성은 종법제와 분봉제에 의존하여 토지 소유권을 명확히 하였고, 귀족들의 경제력과 지배 권력이 지위의 존비 순서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보장하였다.
서주 시대에는 왕족부터 대부까지 모두 각급 봉건 영주는, 토지의 소유자였다.
서민 중 자유민의 생활은 주로 농사를 짓는 데 의존하며, 어떤 사람은 관봉官俸을 먹고 장사를 하며, 서민 중 농노는 대부분 농사를 지었고, 일부는 소공업을 하고 소상인을 하기도 했다.
일부 자유민과 농노는 토지를 분배받아 '사전'“私田”이라고 하지만 소유권이 없어 자유롭게 사고팔 수 없고, 자신이 죽거나 늙으면 적장자가 상속받아 호주户主가 될 수 있다.
노예는 인생의 자유와 사회적 지위가 없으며, 평생 노예주를 위해 일해야 한다
이처럼 땅은 왕족과 대부들의 소유로 '백성'이 '서민'을 지배하고, 농부 가족은 대대로 작은 땅에 밀착하여 땅을 떠나 살 수 없게 되었다.
● 진시황과 노예제의 종식
중국 노예사회의 번영기는 서주 시대로, 약 276년을 빛낸 후 기원전 770년에 끝났다.
선진시대 상나라는 전쟁 포로를 노예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서주도 마찬가지였다.
청도광 초년에 출토된 대우정大盂鼎은 서주 강왕 23년에 '우'“盂”라는 귀족 제후가 만든 것이다. 대우정복大盂鼎腹 안에는 명기铭文가 있는데, 주강왕周康王은 우(盂)에게 전국의 군사를 관장하고 소송을 처리하며, 자신이 사방의 백성과 강토를 다스리는 것을 보좌하라고 명령했다. 주강왕이 너에게 우국 관부에 사백(백) 인격자제人鬲自驭를 서인庶人 육백과 오십과 구부에게 하사한다고 하였다.
주강왕의 뜻은 총 1,7226명의 노예가 노예주 우에 하사된 방국 관청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비이족 방국에서 온 노예로 귀족 관리가 4명, 남성 서민이 6백59명으로 모두 노예로 주도록 한 방국 관청이고, 다른 하나는 동이시방(국)에서 온 이민족 노예로, 그중 관리는 13명, 전쟁포로 노예는 1,050명이다. 주강왕은 이들에게 하루빨리 땅에서 농사를 짓게耕作 하고 열심히 일하라고 당부했다.
『강희사전』에《康熙字典》는 『주례·추관』이 『사예장오예지(司隶將五隶之) 灋(법)』라 하면 죄예, “《周礼•秋官》曰:‘司隶掌五隶之灋 (法):罪隶、蛮隶、闽隶、夷隶、貉隶。’”."[17]선진시대의 사예관부가 다섯 가지 노예, 즉 죄인 노예와 만, 민, 이, 너구리 예 등지의 전쟁포로 노예를 관장한다는 뜻이다.
이후 동주는 춘추와 전국으로 나뉘었다. 춘추시대에는 철기와 농우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사회적 노동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개간된 사답이 대량으로 개간되어 국토의 천자(국가)소유제가 파괴되고, 정전제 경제가 와해되고, 제후들이 진정한 의미의 토지소유권을 획득하고, 노예사회가 와해되기 시작했으며, 결국 기원전 475년부터 시작된 전국시대에 와해되고 말았다. 254년 후인 기원전 221년,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분봉제" 대신 "군현제"를 선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