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렌지 음식 위험,
Microwaved foods are dangerous.
의견 ;;
전지렌지는 분자와 분자를 비벼서 마찰로 뜨겁게하기때문에 영양이 파괴된다.
따라서 한약은 전자렌지로 데우면 안되고
다른 음식도 영양이 파괴된다.
물도 전자렌지로 데우지 않는게 건강에 도움된다.
전자렌지에 음식을 데우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다.
“5 gallon water dispenser 5갤론 물 공급기, 급수기” 글 과
마이크로웨이브 이용한 무탱크 온수기 tankless water heater 내용은 따로 올린다.
✔︎ 전자파는 얼마나 인체에 해로운가.
우리는 편리함 때문에 매번 전자렌지를 사용하지만, 전자파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 또한 자주 접하기 때문에 전자렌지 사용이 신경 쓰이기 마련인데요. 전자렌지의 사용은 식품의 영양가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며 지속적인 사용은 건강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다고 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반대로 문제가 전혀 없다는 의견도 있기에 전자렌지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CONTENTS
전자렌지의 작동원리
오해인가, 진실인가? 전자파의 위험성
영양소를 파괴한다?
암을 유발한다?
그 밖의 인체에 끼치는 영향
✔︎ 전자렌지의 작동원리,
전자렌지는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마그네트론이라는 장치를 통해 전자파(electromagnetic radiation)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를 발생시킨다.
마이크로파는 적외선 및 전파와 함께 비전리 방사선(non-ionizing radiation)이라고 하는 저에너지 방사선으로 방사성 원소에서 나오는 감마선이나 X-선과는 다른 방사선이다.
열로 데우는 오븐과는 다르게 전자렌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음식을 밖에서 부터가 아닌 내부에서 가열한다. 음식과 같이 수분이 많은 물질은 마이크로파를 쉽게 흡수하고, 흡수된 마이크로파는 수분(물분자)을 빠르게 진동시켜 마찰열을 발생시킴으로써 음식을 익힌다.
✔︎ Tankless water heater 무탱크 온수기가 전자파를 이용해서 물이 해롭다.
전자렌지는 2.45 GHz (기가헤르츠)의 주파수에서 작동한다.
즉, 전자렌지의 전자파는 물분자를 1초에 24억 5천만번 진동시키다는 뜻이다.
참고로 2.45 GHz는 4G Wi-Fi 라우터, 블루투스 이어폰, 무선 전화기와 같은 일반적인 무선 기술 제품과 동일한 주파수이다.
✔︎ 오해인가, 진실인가? 전자파의 위험성,
그렇다면 전자렌지의 전자파 또는 마이크로파는 인체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걸까?
우리 몸의 조직에도 많은 양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직접적이고 강력한 마이크로파에 노출되면 조직이 가열되어 손상과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자렌지는 내부의 전자파가 누출되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은 낮지만 전자렌지의 문이 깨지거나 휘어지면 잠재적으로 위험할 수 있다.
전자렌지를 돌릴 때는 가까이 있지 말라는 얘기를 자주 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또한 전자렌지에서는 마이크로파와 함께 전력 주파수의 전자파가 대량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통상의 전력 주파수의 전자파에 장시간 노출되면 암이나 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 송전선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실제 전자렌지가 사용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그것을 사용한 주부들 사이에서 백내장이 다발하여 사회문제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 영양소를 파괴한다.
전자렌지의 초고속 진동에 의한 가열 조리는 식품의 분자 및 원자 수준에서 심각한 파괴가 일어나 영양소가 파괴될 뿐 아니라 우리 체내에서는 대사할 수 없는 구조로 변성된다는 의견이 있다. 분자 수준에서 구조가 파괴되거나 변형되어버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음식의 영양소 함량을 감소시키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아예 다른 이물질이 되어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다소 극단적인 의견도 있을 정도다.
또한 채소의 파이토케미컬인 플라보노이드(과일 및 채소에 들어있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는 사라지는데, 삶으면 66%, 압력솥에서는 47%, 찌는 경우 11%가 사라진다.
전자렌지로 조리한 경우는 97%를 잃어버린다는 연구도 있다.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농업 및 식품화학 학술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소고기, 돼지고기, 우유와 같은 동물성 식품의 B12가 전자렌지에 가열되었을 때 30~40%가 손실되었다고 보고되었다.
뿐만 아니라 모유에 들어있는 강력한 박테리아 퇴치 성분도 마이크로파에 의해 파괴된다는 연구도 있다. 소아과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온에서 전자렌지에 데운 모유는 대조군(전자렌지에 넣어서 가열하지 않은 모유)보다 18배가 더 많은 대장균의 성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온에서 돌린 경우도 아기에게 유해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DC)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영양소 파괴를 이유로 전자렌지로 모유를 해동하거나 데우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으며 미국의 병원에서도 분유나 모유를 전자렌지에 돌리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반면 비타민 C와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뜨거운 물에 끊게 되면 유출되지만
전자렌지로 가열할 경우 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손상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거짓말, 믿지말라)
✔︎ 암을 유발한다.
러시아에서 행해진 연구실험에서 전자렌지로 조리한 모든 음식에서 발암물질이 생겼다는 발표가 있으며, 러시아와 독일 연구를 기반으로 러시아 정부는 전자렌지가 인체와 환경에 미칠수 있는 위험에 대한 경고를 하기도 했다.
또한 일부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식품을 전자렌지로 조리하면 독성 화학물질이 생겨나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로 흡수될 가능성은 더 높다.
따라서 가능하면 유리 용기나 세라믹 접시를 이용하여 음식을 데우는 것이 좋다.
✔︎ 그 외 인체에 끼치는 영향,
전자렌지의 마이크로파(비전리 방사선)는 혈액과 심박수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스위스 임상 연구에서는 연구자들은 전자렌지로 데운 우유와 채소를 섭취한 사람의 혈액에 콜레스테롤 수치와 적혈구 수치는 감소하고 백혈구 수치는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마이크로파의 주파수인 2.45GH는 심박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한다.
심박수의 변동은 보통은 안전 지침 내에 있지만
심박수의 즉각적이고 극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심박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가슴통증을 경험하는 경우에는 전자렌지에서 조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장되고 있다.